본문 바로가기
초등 책 읽기

초등 추천 도서 독후 활동 1.강남사장님(2)

by 생각하는 힘 2023. 7. 11.

7.사장님 환갑잔치

  김 집사는 환갑잔치에 이어 영상 컨텐츠에 관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이 성공하면서 점차 일의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나중에 피디가 되는 건 어떨까 상상하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또 게으르고 예쁜 척이나 하고 쓸모 없는 행동만 하는데도 사랑스러운 사장님을 보면서 그냥 존재 자체로 사랑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장님은 이제 김 집사를 입양(?)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합니다.

-내용 질문: 사장님은 귀 가발을 씁니다. 이유가 뭔가요? (사람들이 새끼를 못낳게 중성화 수술을 시키고 그 표시로 귀를 조금 잘랐기 때문)

-생각 질문: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재미를 느끼나요? 그 일과 관련된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8.한번 사장님은 영원한 사장님

 월급날이 되어 출근하지만 사장님이 망했다는 소식을 접합니다. 실장님이 더 큰 돈을 벌려고 투자한 것이 잘 안되고 빚까지 지게 되었습니다. 사장님 집도 유튜브 계정도 다 팔아서 도망간 겁니다. 김집사는 스스로의 힘으로 돈을 벌어서 꿈을 이루는 자신의 모습을 대견하게 느끼며 출근했다가 알바비도 못받고 분한 마음에 잠도 못 이룹니다.

-내용 질문: 사장님은 김 집사에게 월급을 줄 수 있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생각 질문: 실장님은 고양이가 힘들었을 때부터 함께 해온 사람입니다. 내가 만약 사장님이라면 실장님을 용서 할 수 있나요? 용서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9.사장님은 알바생이 책임진다

  사랑 받아 본 고양이는 사랑받기 전 고양이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하는 사장님에게 김 집사는 사료를 손바닥에 덜어 받쳐줍니다. 그리고 집으로 가자고 합니다. 처음에는 싫다던 사장님은 한 번 크게 울고는 김 집사네 집으로 들어갑니다. 

 "내가 빨리 돈을 벌고 싶었던 건 어쩌면 보통의 가정, 보통의 아이로 인정받고 싶어서일지도 모른다. 보통의 아이가 되어야 친구로 받아들여질 거라고 나도 모르게 생각했었나 보다."

 "신세도 지고 폐도 끼치고 그러고 사는 거예요. 도움 받을 줄 아는 것도 용기라고요."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 같아 마음이 작아지는 때가 있다. 이제는 안다. 당당히 살기 위해서 어떤 자격이 필요하진 않다는 걸."

-내용 질문: 모든 것을 다 잃은 사장님은 김 집사네 집에 쉽게 안들어 갑니다. 이 때 지훈이는 고양이도 사람도 가진 게 아무것도 없을 때에는 ㅈㅈㅅ 밖에 부릴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존심)

-생각 질문: 보통의 아이가 아닌 아이는 어떤 아이인가요? 보통이 아닌 아이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0.이제부터 내가 사장님

 사장님이 집에 들어온 후 집 안엔 웃음소리가 많아지고 가족간에 보이지 않던 벽을 허물게 됩니다. 그리고 김 집사는 길고양이의 삶을 다양하게 다루는 방송을 만들기 위해 "김 피디와 애옹 할배"라는 채널을 개설하려고 합니다. 

-내용 질문: 사장님은 퇴근하고 피곤한 엄마에게 날마다 팔다리를 꾸욱 꾸욱 마사지 해준다(O/X) 정답:O

 사장님은 망하고 나서 식사 준비, 화장실 청소, 털과 발톱 관리 등은 이제 스스로 한다.(O/X) 정답:X

-생각 질문: 지구의 모든 땅은 사람들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면 길 고양이는 어디에다가 똥을 싸고 잠을 자야 할까요? 고양이가 먹을 것을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잘못된 것일까요? 

 

11.김 피디의 고생값

 실장님은 빈털터리가 되어 강남 사장님을 찾아옵니다. 그런 실장님을 끌어안고 할배는 펑펑 웁니다. 잘못한 걸 까먹어 주는 게 사랑이라고 합니다. 

 "나도 이제 친구가 없어도 아무렇지 않은 척 엉뚱한 자존심을 부리지 않는다. 친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나니까 나를 둘러싼 세상이 달라졌다."

 "가족이 되는 데 자격은 필요 없어요. 옆에 있어 주기만 하면 돼요."

-내용 질문: 길고양이들의 사료와 간식은 어떻게 마련했나요? (친구들이 용돈을 아껴서 후원한 돈으로)

 유튜브 생방송을 찍으면서 만난 캣 대디는 누구였나요? (지훈이네 아빠)

-생각 질문: 내가 만약 김 집사라면 실장님을 용서해주고 팀원으로 끼워줄 건가요? 정말 공짜로 마음을 베푼 만큼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공짜로 마음을 수 있을까요?

 

강남사장님(학생용).pdf
0.07MB
강남사장님(보호자용).pdf
0.08MB

 

* 상업적 이용 및 불법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