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책 읽기

초등 추천 도서 독후 활동 2.열 살이면 세상을 알 만한 나이

by 생각하는 힘 2023. 7. 12.

1.어쨌든 우리는 진짜 가족

 희진이는 와당탕 뛰어다니고 남자 애들이랑 싸우면 거의 이기고 못하는 운동도 없는 씩씩한 여자 아이 입니다. 공주랑은 조금 멀어보이지만 잠잘 때에도 공주가 된 꿈을 꾸고 입만 열면 공주 이야기를 합니다. 희진이는 정말 행복한 아이가 되고 싶습니다. 공주님이 행복하게 잘 살았다며 동화책이 끝나는 것 처럼 말입니다. 

-내용 질문: 희진이는 엄마가 새엄마가 아니라는 확신을 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오른쪽 귓불에 있는 점이 엄마랑 똑같기 때문)

-생각 질문: 공주처럼 산다는 건 어떻게 사는 걸까요? 공주처럼 살면 행복할까요?

 

2.동생아, 누나를 용서해라

 희진이에게는 두 명의 동생이 있습니다. 엄마는 자원봉사를 하러 나가고 희진이가 집에서 동생을 돌봅니다. 희진이는 남동생이 둘이나 있어서 시장표나 길거리 옷을 입습니다. 그래도 희진이는 동생들을 사랑합니다. 동생들을 위해 학교에 가면 참 행복해지고, 학교는 놀이동산처럼 재미있고, 선생님은 천사 같다고 이야기 합니다. 

-내용 질문: 희진이 엄마는 희진이가 열 살이 되자 어떤 말을 하기 시작했나요? (누나가 돼 가지고서!)

-생각 질문: 희진이 동생 훈이는 엄마에게 학교 다니기 싫으면 끊어도 되냐고 물어봤습니다. 나도 학교에 가기 싫을 때가 있나요? 언제 그런 생각이 드나요?

 

3.결혼은 한 번만 해야 하나요?

 훈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아빠는 인터넷 사업을 시작하고 엄마도 컴퓨터를 배우느라 바쁩니다. 희진이네 막내 이모는 서른 살이고 이제 곧 결혼을 하게 됩니다. 엄마는 결혼 준비를 돕느라 더욱 바빠졌습니다. 그런 엄마를 본 희진이는 다시 결혼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엄마는 소리를 지르며 기분 나빠합니다. 희진이는 일 년에 한 번씩 결혼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내용 질문: 희진이네 큰 이모는 어디에서 사나요? (미국)

-생각 질문: 희진이는 살 빠진 엄마가 좋다고 합니다. 친구들이 다른 엄마에 대해 이야기 하는 걸 들은 적이 있나요? 나도 우리 엄마가 예쁜 옷을 입고 날씬한게 좋은가요?

 

4.다시는 내 짝꿍을 미워하지 않을래요

 희진이는 짝꿍을 잘 만나야 학교 가는 것이 즐겁고 인생이 편해진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종익이는 잘생기고 예의도 바르고 친절한 아이이지만 엄청난 비밀을 가진 아이입니다. 종익이가 장염으로 학교에 안나오게 되자 희진이는 반성하며 눈물을 찔끔거립니다. 그리고 짝꿍이 좋다고 선언합니다.

-내용 질문: 종익이랑 짝꿍을 하기 싫은 이유는 뭔가요? (소리는 안나고 냄새만 나는 방귀쟁이기 때문)

-생각 질문: 내가 만난 짝궁 중 가장 나랑 잘 맞았던 친구는 누구인가요? 나를 힘들게 했던 짝궁은 누구인가요? 어떤 점 때문에 힘들었나요?

 

5.엄마와 아빠의 사랑 이야기

 아빠는 요새 술을 잔뜩 마시고 오면서 사업을 그만하겠다는 얘기를 합니다. 아빠가 직장을 나와서 사업을 하면서 엄마는 벼룩시장에서 옷을 사입고 희진이와 동생들은 학원도 하나 다니지 못합니다. 희진이는 엄마 아빠가 힘들지 않게 동생들에게 잔소리를 합니다. 또 숙제를 할 때에도 집안 분위기가 안좋으니 친구를 집에 데리고 오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애쓰는 희진이에게 억울한 일이 계속 생깁니다. 희진이네 부모님이 이혼한다는 소문이 아파트에 난 것입니다.

-내용 질문: 희진이가 훈이, 현호에게 무서운 얼굴로 뭐라고 말했나요? (엄마 아빠 말씀 잘 듣고 돈도 달라고 하지 말라고)

-생각 질문: 엄마가 희진이에게 "다른 집 맏딸들은 엄마 마음 알아주고 동생 공부까지 가르친다는데" 라는 말을 들었을 때 희진이 마음은 어땠을까요? 

 

6.바람이 불면 내 마음이 흔들려요

  희진이는 교내 백일장 대회에 나가기 위해 시를 쓰고 엄마 앞에서 낭송합니다. 그러나 엄마는 들어가서 숙제나 하라고 야단칩니다. 하지만 희진이는 '좋은 글을 쓰려면 마음을 좋게 가져야 한다. 마음이 새까만 사람은 글도 새까맣게 쓴다'고 하며 당당하게 작가가 될거라고 선언합니다. 

-내용 질문: 희진이는 백일장 예선에 나갈 수 있나요? (예. 처음에는 안 뽑혔지만 희진이처럼 자기 시를 외울 정도로 열심인 사람은 시를 잘 쓰고를 못쓰고를 따지지 않고 예선에 나갈 수 있게 해주셨다.)

-생각 질문: 시를 써본 적이 있나요? 시는 똑똑한 사람이 잘 쓸 수 있을까요? 시는 어떤 사람이 잘 쓸 수 있나요?

 

7.용감한 세 남매

 삼 남매는 선풍기가 없는 방에서 열심히 만화책을 봅니다. 엄마가 오기 전까지 열 권이나 되는 만화책을 정신없이 읽습니다. 엄마가 돌아오셨을 때 방 안은 음식 부스러기와 쓰레기가 널부러져 있었습니다. 야단 맞고 청소를 하고 반성문도 썼지만 아주 행복해 합니다.

-내용 질문: 훈이에게 독서란 무엇인가요? (정신 없이 만화책 읽기)

-생각 질문: 나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정신없이 했던 일(게임 빼고)이 있나요? 그 때의 기분은 어땠나요? 

 

 

2.열 살이면 세상을 알만한 나이(보호자용).pdf
0.07MB
2.열 살이면 세상을 알만한 나이(학생용).pdf
0.06MB